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꿀팁

프로그램 매매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 프로그램 수급 창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프로그램 매매의 정확한 의미를 설명드리려합니다.

 

단기적인 주가의 흐름은 프로그램 매매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영향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이며, 선물옵션 만기일이 가까워질수록 시장이 긴장을 하고, 기관투자자들이 종가 관리를 합니다.
대개의 경우는 프로그램 매매가 주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매매는 사실 눈에 잘 보이지 않으며, 많은 투자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란 ?
코스피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는 전체 거래대금의 40% 수준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증시 흐름을 살펴볼 때 프로그램 매매의 향방을 살펴야 하는 이유죠. 프로그램 매매는 여러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매매를 사전에 프로그래밍된 툴을 따라 자동적으로 매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코스피 200 과 코스닥150 등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에서 수십 개 종목을 동시에 매매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크게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구분됩니다.


차익거래는 선물과 현물의 괴리(베이시스)를 이용하는 전략이며, 증권사 중심으로 선호되는 거래방식입니다.
비차익거래는 현재 글로벌 펀드와 자산운용사 중심으로 덩치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차익거래란 ?
차익거래는 현물과 선물을 연계해 매매하는 거래로, 주가와 선물의 시장가격과 선물이론 가격 사이에 발생하는 왜곡을 활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차익거래는 쉽게 말해 현물과 선물 중 고평가되어 있는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되어 있는 것을 매수하는 일시적인 가격의 왜곡을 활용하는 거래방식입니다.
참고로 매도차익거래(현물매도+ 선물매수)의 경우 현물을 공매도하는 거래이기 때문에 반드시 다시 현물을 매수해 이를 갚아야 합니다.
지난 한 달간 공매도를 많이 한 종목을 찾는다면 선물옵션 만기일 부근에서 현물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차익거래는 선물을 연계해서 거래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매매가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는 대부분 차익거래라고 보면 됩니다.

 

비차익거래란 ?
비차익거래는 대규모 투자자금을 주문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수십 개 종목에 1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주문하려면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미리 매매할 종목과 조건을 프로그램에 입력하고, 이 종목을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매매하고 거래하게 됩니다.
운용자금이 큰 자산운용사나 글로벌 펀드들이 이러한 프로그램 매매방식의 거래를 선호합니다.

 

일반 투자자의 경우 프로그래밍을 짤 수 있는 컴퓨터 언어로 만들수 있는 경우도 있고, 간단한 주문 조건의 경우 HTS에 있는

"Stop-Loss"로 자동 주문을 하기도 합니다.


이상 프로그램 매매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 수급 창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로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2020/08/04 - [재테크 꿀팁] - 외국인/기관 수급 파악 (HTS 키움증권)

 

외국인/기관 수급 파악 (HTS 키움증권)

안녕하세요 오늘은 키움증권(영웅문4) HTS 수급 확인하는 법을 소개 해드릴까 합니다. 창 번호도 기재해놨으니 돋보기에 숫자만 입력해도 창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S에는 많은 정보들�

skycloud84.tistory.com

 

 

 

 

 

 

반응형

'재테크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기초용어 -ETF-  (0) 2020.08.05
선물과 옵션이란  (0) 2020.08.04
외국인/기관 수급 파악 (HTS 키움증권)  (2) 2020.08.04
주식 기초 -피보나치 수열-  (0) 2020.08.03
증시 격언 #6  (0) 2020.08.03